티스토리 뷰

반응형

2024년 공무원 봉급 인상률은 2.5%로 확정 발표 되었습니다. 2020년 이후 가장 높은 인상률입니다. 안정된 노후와 연금으로 많은 젊은 층 사이에 공무원이 인기가 많은데요. 공무원 봉급 인상률과 급수별, 직렬별 봉급 인상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공무원봉급인상률
공무원_봉급인상률

 

공무원 봉급 인상률

 

 

공무원 봉급도 최저시급처럼 매년 이상되고 있지만 공무원의 봉급 인상률이 작년까지만 해도 굉장히 낮은 편이어서 많은 공무원들의 불만이 있었습니다.  

 

하지만 올해는 공무원의 봉급 인상률이 2.5%로 되어 2020년이후 최대 인상률이 확정되었습니다. 아마 코로나19 이후 물가상승이 많아 인상률이 높아진 걸로 보입니다.

 

 

 

 

5급 이상 봉급 인상률

 

고위 공무원 5급 이상에게는 전년대비 평균 4%가 상승하였습니다. 특정분야에 높은 전문성과 국가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직무를 맡고 있기에 높은 업무 책임과 기여도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. 

 

이번 봉급 인상률 책정에서 5급 이상 공무원들이 세부적인 직무와 그에 따른 성과를 고려해 불평등를 최소화하고 공정한 대우를 해주고자 국가에서 이에 상응하는 대우를 해준 것 같습니다. 

6급이하 봉급 인상률

 

 

 

6급이하 봉급인상률에서 가장 많이 오른 직급은 9급 초임(1호봉)입니다.  공통인상분 2.5%에 추가로 3.5%를 더해 작년 대비 무려 6%의 인상률이 적용되었습니다.  이것은 2024년 9급 1호봉 초임 연봉이 3000만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 

 

그리고 5년이상 근무자들에게 지급되던 정근수당을 5년 미만 공무원에게도 월 3만 원을 지급합니다. 이것은 공무원 초임시절 생활안정에 도움을 주고 복지 측면에서 실질적 영향을 줍니다. 

공무원 직종별 봉급 평균 인상률

행정직 공무원 : 2.7%

교육직 공무원 : 2.9%

기술직 공무원 : 3.0%

군인                : 6%

 

 

정부는 행정직 공무원에게  국가의 행정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으며 교육직 공무원에게는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시설 개선 및 교육장비 향상을 위한 예산을 지속적으로 증액하고 있습니다. 

 

기술직 공무원에게는 최신 기술 동향을 반영하여 고도의 업무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산업의 발전과 혁신에 기여하고 국가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. 

 

군인 인상률은 병장 봉급은 월 100만원에서 월 125만 원으로 오르고 상병은 월 80만 원에서 월 10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.

 

소위, 하사 초임 봉급액은 작년대비 6% 인상되었으며 기존에 3년 미만 복무한 군인들이 받지 못한 주택수당을 2024년부터 월 16만 원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 

 

 

반응형